320x100

어항은 closed system (닫힌 계) 이다. 물고기의 크기와 비교해 보면 작아도 한참 작은 system 이다. 그래서 인공적으로 공기방울도 넣어주고, 필터도 돌려주고 하는거다.


하지만, 생물체가 살기 위해 영양분을 흡수-분해-배설하는 과정에서 축적되는 것이 있으니, 배설물 속의 암모니아 (NH3+) 다. 암모니아는 독성을 띠고 있으며, 실제 생태계에서는 대부분의 암모니아가 희석된 뒤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되기 때문에 물고기가 살아갈 수 있으나, 닫힌 계 내에서는 인위적으로 생태계의 균형을 맞춰 주어야 한다.  


물 속의 질소는 다음과 같이 분해된다.


Ammonia (NH3) --> Nitrate (NO2-) --> Nitrite (NO3-)

    암모니아                     아질산염                    질산염



심심해서 한번 그려 보았다.




대충 저런 형태의 순환계가 집의 어항 속에서 일어난다.  Ammo-chip 은 저 과정 중에서 NH3 -> NH4+ 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 물고기가 암모니아의 독성으로 인해 죽는 것을 막아준다.



      


우유통 처럼 생긴 종이 통에 담겨 있으며, 개봉시에는 약간의 가루와 함께 바짝 건조된 형태로 판매된다.  적당량을 덜어 헹궈낸 뒤, 물이 통과할 수 있는 스타킹이나 망 등에 담아 필터 안에 넣어서 사용중이다. 




320x100

+ Recent posts